본문 바로가기

수원미디어센터

시민참여방송 송출 지원

시민이 제작한 콘텐츠를 시민참여방송을 운영하는 방송사(TBS, OBS, SK브로드밴드 등)를 통해 송출 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습니다

사업목적

수원시민들의 다양한 미디어활동과 미디어환경 변화에 대응하여, 수원시민-미디어센터-지역방송사간 연계협력 지원​

시민참여방송 운영체계 구축과 송출을 통해 자발적으로 미디어 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

사업운영체계

미디어센터와 마을미디어 네트워크형성의 중간단계에는 미디어활동, 마을미디어네트워크지원, 미디어공유공간운영, 마을과 공동체를 소재로 미디어 제작유통, 마일미디어 활동가 교륙 및 정책제안, 지역밀착형 마을방송국 발굴이 도식화 되어 있는 이미지 미디어센터와 마을미디어 네트워크형성의 중간단계에는 미디어활동, 마을미디어네트워크지원, 미디어공유공간운영, 마을과 공동체를 소재로 미디어 제작유통, 마일미디어 활동가 교륙 및 정책제안, 지역밀착형 마을방송국 발굴이 도식화 되어 있는 이미지

송출 사례

<라디오>

2020~2022 TBS 우리동네 라디오 40여편 송출
2023~ OBS 경인마을라디오 송출 중

<영 상>

2017~2023 SKB 방방곡곡 동네TV 300여편 송출
(구 티브로드)
2021~ OBS 꿈꾸는U 6편 송출 지원
방방곡곡 동네tv
꿈꾸는 u
우리동네 라디오

참여방법

센터에서 추진하는 시민참여방송프로그램 사업은 수원시민이면 누구나 참여가 가능하며,
​ 사업별 해당기간 내 모집공고를 통해 참여자를 모집 하오니 많은 관심과 참여 부탁드립니다. (031-215-3606)​

SK브로드밴드 수원방송과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미디어센터, 전국미디어센터협의회와 공동으로 제작하는 '동네방네TV'는 수원지역 일반 시청자가 직접 기획, 제작한 영상을 SK브로드밴드 지역채널로 방송하는 시청자참여프로그램입니다.

사업목표

시민의 미디어활동 관련 학습과정을 개설해서, 역량강화를 통해 지속적으로 미디어활동을 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시민들의 지속적이며 안정적인 방송참여 확대를 위해, 후속지원체계를 마련하여 지원합니다.

지역의 방송사와 관련 기관과의 긴밀한 협력관계를 만들고, 이를 통해 유통채널을 확보하고 운영하여 시민들의 미디어활동을 지원합니다.

사업내용

아나운서·리포터 양성과정으로 동네방네TV 시민제작단 3기 과정을 개설하여, 현재 활동 중인 시민아나운서 풀(Pool)의 미디어역량을 강화합니다.

위 과정 수료 후, 후속지원체계(기존 시민제작단 재·보수 강좌와 협업, 관련 기관 지원 등)를 만들어 방송제작에 지속적으로 참여할 수 있도록 지원합니다.

지역케이블방송, SNS 미디어채널 등 다양한 유통채널을 통해, 지역소식을 전하는 미디어활동가로 단계적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해서, 지역의 미디어문화를 확산하는데 기여할 수 있도록 합니다.

운영방법

운영방법
대상, 학습참여, 방송참여, 지역미디어활동 형태의 표입니다.
대상(단계) 학습참여 방송참여 지역미디어활동
시민제작단 3기 아나운서·리포터 양성과정 학습 방송제작 동반참여 일부 동반제작 독립 현장리포팅
미디어센터 학습과정 지원
장비·시설 지원
장비·시설 지원 유통채널 공유
채널 발굴 지원
재단(타 센터 포함) 재단과 센터별 사업 소개 재단 행사일정 공유 현장 제작지원(인터뷰 응대 등)
기존 시민제작단 재·보수 강좌 3기 학습지원 3기 동반제작 현장 제작지원 콘텐츠 협력 제작

기대효과

미디어에 대한 단순관심 정도의 일반 시민이 지역 방송제작에 참여함으로써, 지역 미디어의 공공성 확보할 수 있습니다.

시민아나운서 체험 등 시민들의 방송참여 만족도를 높임으로써, 본인의 지속적인 참여는 물론 네트워크를 통한 주변 시민들의 참여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역 소식을 전하는 동네방네TV 프로그램을 통해, 시민들의 실질적인 의견을 반영할 수 있으므로, 이후 시민참여프로그램의 편성과 제작의 질적 향상을 기대할 수 있습니다.

지역소식을 독립적으로 전하는 미디어활동가를 양성함으로써, 미디어에 대한 의식 개선과 지속적인 미디어활동을 통해 저변을 확대해 나갈 수 있습니다.

페이지 맨 위로 이동